공인인증서 갱신방법
- ICT라이프
- 2015. 1. 30. 06:20
공인인증서는 만료기간이 되면 사용할 수 없어 1년이 되기전에 다시 갱신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갱신 안내 이메일에는 거래은행에서도 갱신이 가능다는 안내였지만 해당 은행에서는 자체 발급 공인인증서가 아니면 갱신이 불가능하더군요. 결국 발급받은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인 한국정보인증에서 갱신을 했는데요... 결제과정이 조금 짜증스럽긴 하지만 덕분에 공인인증서 갱신방법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만료 한 달전에 갱신 안내가 되고 있어 만료기간 전에 갱신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이 발급받은 금융기관이나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업체)을 이용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갱신 절차를 먼저 살펴보면.....
① 갱신신청 버튼 클릭
② 갱신할 공인인증서 선택 및 암호 입력
③ 가입자 정보 변경내용 수정 또는 변경 후 신청하기 클릭
④ 결제수단 선택 후 결제하기 클릭
⑤ 기존 인증서 암호 입력(2번)
⑥ 갱신 완료
자신이 발급 받은 금융기관이나 공인인증서 발급업체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공인인증서 갱신' 메뉴를 클릭한 후 '갱신 신청'을 누릅니다.
1년동안 변경된 정보내용이 있다면 수정한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범용공인인증서 갱신은 4,400원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때문에 결제가 필요한데요 신용카드나 가상계좌 이체, 휴대폰, 실시간계좌이체 등의 방법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저는 간편하게 신용카드를 선택하고 결제를 했습니다. 결제를 해보면 아시겠지만 관련 보안프로그램이 여러개 다운 받아야 하고 결제과정도 번거로워 우리나라 인터넷 결제수단의 간소화가 시급하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문제는 보안업체와 금융기관, 공공기관, 기업체 등의 눈에 보이지않는 결탁(?)이 이러한 결제수단 간소화의 걸림돌이라는 사실이 서글픕니다.
결제가 끝나면 기존 공인인증서 암호를 2번 입력해서 확인 작업을 거칩니다.
암호 입력이 완료되면 공인인증서 키가 갱신되면서 다시 1년동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공인인증서 갱신 완료 화면입니다. 가끔 범용공인인증서도 무료 갱신이 가능한 것처럼 글을 올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무료로 다시 발급받는 방법으로 모든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에 다시 등록해야 하는 과정이 있어 차라리 유료로 발급받는 것이 효율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