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오른쪽 메뉴 추가 삭제하기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으로 마우스 오른쪽 메뉴를 활용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마우스 오른쪽 메뉴는 프로그램에 따라 자동으로 등록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요 너무 많은 메뉴가 등록되어도 이용에 불편함이 생기기 때문에 꼭 필요한 메뉴만 등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알면 편리한 마우스 오른쪽 메뉴 추가 및 삭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윈도우 레지스트리와 마우스 오른쪽 메뉴


마우스 오른쪽 메뉴를 추가하거나 삭제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에 대한 이해가 조금 필요한데요.... 레지스트리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공급하는 컴퓨터 운영체제인 윈도우(windows) 사용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말합니다. 레지스트리는 윈도우에 내장된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t.exe)로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우스 오른쪽 메뉴 추가나 삭제 역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레지스트리는 잘 못 건드리면 컴퓨터 사용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정확하게 알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레지스트리 백업' 필수)



(오른쪽 마우스 메뉴-깔끔하게 정리한 모습)



마우스오른쪽 메뉴 추가 및 삭제 방법


레지스트리는 6개의 루트키(HKEY_)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오른쪽 마우스 메뉴에 대한 정보는 HKEY_CLASS_ROOT/*/shell에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실행창에 'regedit'를 입력해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불러낸 다음 하위키(HKEY_CLASS_ROOT/shell)에서 불필요한 항목을 추가하거 나 삭제합니다.





1. 오른쪽 마우스 메뉴 추가하기

① 실행창에 'regedit'를 입력하고 엔터키

>② HKEY_CLASS_ROOT/*/shell에서 추가

③ shell-->새로만들기-->'키'클릭-->예시'라고 입력



④ 예시-->새로만들기-->'키' 클릭-->'command' 입력



⑤ 'command' 선택-->오른쪽 기본값 클릭



⑥ 문자열 편집창에 원하는 프로그램 이름과 '%1' 입력 후 확인



⑦ 원하는 메뉴 등록 확인 : 예시라는 메뉴가 등록되었음을 확인




2. 오른쪽 마우스 메뉴 삭제하기

① 실행창에 'regedit'를 입력하고 엔터키

② HKEY_LOCAL_MACHINE/SOFTWARE/*/shell

③ 삭제 항목 찾아 오른쪽 마우스클릭 후 '삭제'




이처럼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마우스 오른쪽 메뉴 추가 및 삭제 방법을 알고 있으면 자신에게 맞는 메뉴를 등록하고 불필요한 메뉴를 제거함으로써 컴퓨터를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