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방법) 했어요

원룸에 거주하다 월세가 아까워 개인주택을 구해서 이사를 했습니다. 월세를 줄이는데 성공했지만 원룸에 구비되어 있는 전자제품 가운데 냉장고와 세탁기, 가스렌지는 구입해야 했기에 이래저래 따져보면 이사 첫 해는 절약되는 월세에 비해 크게 아끼는 부분이 없었지만 경기가 안좋은 요즘은 한푼이라도 아껴야 하겠죠. 이사 후 바쁜 시간을 보내다 10여일이 훌쩍 지나면서 전입신고를 안했다는 생각이 떠올라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마쳤습니다.



(정부민원포털 민원24-http://www.minwon.go.kr/)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정리


인터넷 전입신고는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해서 가능하며 본인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민원24 홈페이지는 자주 사용하는 민원 목록을 첫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두번째에 있는 '전입신고'를 클릭합니다.





전입신고를 클릭하면 이사시 주의사항 및 민원24 서비스 주의사항을 읽어보고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숙지하였습니다.' 옆의 네모칸에 체크 한 다음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민원24 서비스는 로그인을 해야 이용이 가능하며 서비스를 원활하게 받고자 한다면 공인인증서나 복합인증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처음 이용하시는 분은 공인인증서 또는 복합인증서를 먼저 등록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이나 금융기관에서 발급 받은 후 등록하면 본인확인이 가능합니다.





전입신고는 모두 3단계로 진행되며 1단계는 '전출입구분 및 신청인' 정보를 간략하게 설정하는 곳으로 마지막 전입지 세대주와의 관계를 정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전입신고 2단계는 전입하고자 하는 곳의 세대주, 주소와 전입사요, 이전에 살던 곳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주소는 검색을 통해서 자동입력 됩니다.





전입지 전출지 관련 정보 입력이 끝나고 다음단계를 누르면 자신이 신청한 전입신고 내용에 대한 사항이 팝업창으로 나타나고 이상이 없으면 확인을 누릅니다.




전입신고가 완료되면 자신이 신청한 전입신고 내역을 볼 수 있음 처리상태에는 처리중이라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처럼 민원24를 이용하면 자주 이용하는 민원처리는 손쉽게 집에서 처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