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startup)이란? 그리고 스타트업 문화란?
- ICT라이프
- 2015. 8. 12. 16:40
인터넷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IT기술이 적용되지 않는 분야가 없을 정도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됨으로써 시간과 공간에 관계없이 정보를 검색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생활의 변화는 물론 산업계 역시 빠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최근 iT업계에서 뜨거운 이슈는 핀테크(Fin+Tech)와 스타트업(startup)이다. 이 가운데 '스타트업(startup)이라는 용어에 대해서는 이해가 필요할 것 같아 관련 정보를 모으고 정리해 보았다.
스타트업(startup)이란?
출발을 의미하는 스타트와 긍정적인 방향으로 업그레이드를 의미하는 up이 합쳐진 스타트업은 과연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네이버에서 단어를 검색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경 경제용어사전
스타트업이란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설립한지 얼마되지 않은 창업기업으로 대규모자금을 조달하기 이전의 기업을 말한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생겨난 용어로 고위험, 고수익, 고성장 가능성을 지닌 인터넷과 기술 기반의 회사를 지칭한다.
위키피디아
닷컴 버블 이후 등장한 용어로 당시에는 닷컴 회사를 지칭했으나 이후 고위험, 고성장, 고수익의 가능성을 지닌 설립되지 얼마되지 않은 신생기업으로 자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작은 그룹이나 프로젝트 회사를 말하는 것으로 스타트업 컴퍼니(starrtup company)로도 부른다.
한경 경제용어사전이나 위키피디아 모두 비슷한 맥락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그럴수 밖에 없는 것이 미국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로 한경 경제용어사전에서는 그 의미를 빌려올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벤쳐기업이라는 용어가 이미 자리하고 있어 스타트업과 구분이 쉽게 되지 않는다.
스타트업과 벤쳐기업, 이 두 용어사이에는 아래와 같은 공통점이 존재한다.
① 창업
② IT회사(아이디어 회사)
③ 고위험과 고수익, 고성장의 가능성
④ 외부로부터 투자를 유치해야 한다는 점
정보의 공유는 더 많은 것을 추구하게 되고 새로운 부와 일거리를 만들어 낸다. 기술과 지식, 정보를 이용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만들어지고 이를 다시 현실에서 사용하거나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새로운 일을 만들뿐 아니라 새로운 투자처를 만들어내고 여기에 자본이 몰리게 된다.
이는 우리가 이미 경험한 벤쳐기업과 대동상이하지만 벤쳐기업이 되기 위해선 정부에서 요구하는 일정한 자격을 가지고 인증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스타트업은 이러한 인증과정이 없어 벤쳐기업과는 구분되는 용어로 봐진다.
스타트업문화란?
위키피디아에서 스타트업을 검색하면 스타트업문화에 대한 설명이 있다. 핵심만 이야기하자면 '자유로운 근무환경'이라는 용어로 요약할 수 있다. 스타트업 문화는 업무 본질에 집중할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말하는 것으로 출퇴근에 구애받지 않고 무제한 휴가, 자유로운 복장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구글 근무 환경)
최근 스타트업 업체의 하나인 '토스(toss)'의 구인요건을 참고하면 다음과 같다.
- 연봉+스톡옵션
- 휴가 무제한
- 주 5일 (오전 10시~11시 자율 출근)
- 최고급 장비(Mac, PC 등)
- 업무비용 100% 지원(밤 늦은 귀가시 택시 요금 등)
- 야식,간식, 음료 무한 지원
- 컨퍼런스, 도서 등 개인성장 비용 100% 지원
- 매달 마지막 금요일 팀스피릿 다지기(낮술 먹기, 롯데월드 트립 등)
- 포털기업 못지않은 경조사비
- 기숙사 제공
토스는 송금시 발생하는 이체수수료를 없앤다는 데서 출발한 스타트업체로 현재 제휴 은행들은 송금수수료없이 이체가 가능하다. 다만 아직 30만원 한도에 묶여 있지만 향후 이러한 제한선을 없애려고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스타트업 구인광고에서 느껴지는 것은 그야말로 파격적일 정도로 자유로운 근무환경일 것이다.
이러한 근무환경은 이미 구글이 성공리에 운영하고 있는 방법으로 전통적인 근무환경에 길든 우리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아주 강렬하다. 특히 어떤 댓가를 목적으로 일하는 것보다 일을 위한 일을 하고자 할 때 업무효율이 배가 되는 것으로 이러한 업무효율을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스타트업 문화로 우리에게 시사하는 것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