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의 무릎을 닮았다는 우슬초는 예로부터 민간에서 관절에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많이 이용되어 오고 있는데요 실제 동의보감에서는 무릎통증을 비롯해 허리와 등뼈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노령화사회에서 고령화사회로 접어든 우리나라는 최근 3년 사이 무릎 관절 수술환자가 2배나 증가해 이러한 사실을 간접적으로 증명하고 있는데요....오늘은 간략하게나마 우슬초 효능과 다양하게 우슬초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우슬초 효능 ;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요통, 신경통, 마비증, 타박상 완화, 이질, 골수 보충, 기력회복, 정력강화, 어혈제거, 발기부전증, 콜레스테롤 강화 효능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슬초 먹는 방법
가정에서 우슬초를 먹는 방법으로는 차, 술, 밥, 액기스로 만들어 먹는 방법이 보편적인 방법이며 이 외에 환이나 고로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으나 전문성이 필요한 부분이라 제외하고 손쉽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가정에서는 우슬초 뿌리나 줄기를 준비한 다음 잘 말리거나 생으로 달여서 차와 술로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밥이나 찌개에도 우슬을 달여 만든 물을 이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우슬차
물 2리터에 우슬 10~20g을 넣어서 40분 정도 끓인 후 다시 약불에 40분 정도 달여서 하루 3~4번 음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퇴행성관절염, 류머티스 관절염, 요통, 신경통, 타박상 등에도 좋고 발기부전과 어혈 제거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우슬주
우슬초뿌리를 잘 씻어 말리거나 생으로 병에 넣은 다음 소주(35도) 1.8리터를 부어 담급니다. 이때 말린 우슬초뿌리는 150g, 생뿌리는 200g을 넣어서 시원한 곳에 3~6개월 가량 숙성시킨 뒤 아침 저녁으로 소주잔으로 1잔씩 마시면 됩니다. 우슬주는 관절염과 요통에 효과가 좋고, 새치를 예방, 신경통, 마비증, 타박상, 발기부전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우슬밥/우슬찌개
우슬을 달여 만든 물을 이용해서 밥을 짓거나 찌개에 사용하면 다양한 증세를 완화시키느데 도움이 됩니다.
4. 우슬발효액
우슬발효액은 우슬초 전체를 잘게 썰어서 설탕과 1:1 비율로 만들어 용기의 70% 정도만 채운 뒤 서늘한 곳에서 6개월~12개월 정도 발효시켜 우슬을 걸러낸 뒤 음용하거나 음식을 만드는데 이용하면 됩니다.
이 외에도 숙지황, 인삼, 우슬을 말린 후 각 40g씩 가루로 만들어 혼합한 다음 0.3g의 환으로 만들어 하루 50~70개씩 꾸준히 복용하면 병치례 후 기력회복이나 만성소모성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슬초 부작용으로는 과하게 음영하는 것을 피하고 자궁이 약해 출혈이 많은 분이나 임산부, 설사가 잦은 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우슬초로 인한 부작용은 크게 보고된 것이없어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