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사무소(주민센터) 근무시간 토요일 업무시간

·동사무소(주민센터) 또는 읍·면사무소는 생활에 필요한 여러가지 민원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많이 이용하는 관공서입니다. 하지만 주 5일제가 도입되면서 주말에는 근무를 하지 않지만 지역에 따라 공무원이 교대로 토요일 일정시간 근무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되어 정부민원포털인 민원24시를 이용하면 민원서류를 인터넷으로 24시간 신청 및 발급 받을 수 있어 꼭 읍·면·동사무소를 찾지 않아도 됩니다.





읍·면·동사무소(주민센터) 업무시간 점심시간 토요일 근무시간


자신이 거주하고 있거나 가까운 동사무소 업무시간을 알아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PC나 휴대폰으로 해당 읍·면·동사무소를 검색하면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PC나 휴대폰(스마트폰)으로 해당 읍·면·동주민센터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읍·면·동주민센터에 접속이 가능하며 각 사무소마다 사이드바에 업무시간을 명시하고 있어 업무시간(근무시간)과 점심시간, 토요일 근무여부를 어렵지않게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읍·면·동주민센터에서는 12시부터 13시까지 점심시간이며 토요일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휴무로 민원서류 발급을 비롯한 업무를 볼수가 없습니다.



정부민원포털 민원24시와 민원서류 인터넷 발급받기


동주민센터나 읍·면사무소 근무시간이 끝나거나 주말에도 필요한 민원서류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민원포털 사이트 민원24시를 이용하면 자주 발급받는 주민등록등초본,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서, 지방세납세증명서를 비롯해 초중등학교 졸업장이나 성적증명서까지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고자 할 경우에는 민원24시에 접속한 다음 자주 찾는 민원에서 주민등록등본을 선택합니다.





민원24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확인 수단이 필요한데요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핀과 같은 복합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공인인증서로 민원서류를 인터넷으로 발급받고자 할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주민등록등본 교부신청서가 나타나는데요 필요한 부분을 체크한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집이나 사무실에 설치되어 있는 프린터기 또는 가까운 관공서를 이용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꼭 읍·면·동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고도 24시간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 알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