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번호 확인 조회하는 방법
- 일상이야기
- 2015. 3. 9. 20:30
사업을 하다보면 거래처에 대한 사업자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거래에 앞서 상대방 기업체의 기본정보(일반과세와 간이과세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택스는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세금신고납부, 연말정산, 사업자상태 등 8개 사이트를 통합해서 새로운 홈택스로 태어났으며 사업자상태에서 사업자등록번호나 주민등록번호로 사업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가 8개 사이트를 통합하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난 모습입니다. 기존 아이디 하나만으로 여러가지 조회나 발급이 가능하며, 신고와 납부고 가능해 상당히 편리해진 모습입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는 '조회/발급'을 선택합니다.
조회/발급 페이지에서 사업자상태에서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클릭합니다. 거래처 대표의 주민등록번호를 알고 있다면 주민등록번호로 조회도 가능하지만 개인정보를 중시하는 시점에 쉽지만은 않겠죠.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는 회원에 한해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로그인을 필요로 하며 공인인증서 없이 일반로그인으로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상태조회는 거래처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일반과세자인지 간이과세자인지 상태를 알 수 있어 거래에 앞서 기본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