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쉽게 보는 방법(1)-대차대조표
- 재테크이야기
- 2015. 7. 9. 13:10
한 기업을 평가하는데 가장 빠른 방법으로 재무제표를 꼽는다. 재무제표는 과거부터 현 시점까지 발생한 경제적 사건이 기록되어 있어 그 기업을 현재 가치로 쉽게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실적 등을 주주를 비롯한 이해관계자에게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진 회계보고서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현금흐름표로 구성되어 있어 이들을 보는 방법만 알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기업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보는 방법
대차대조표는 재무상태표라고도 하며 자산, 즉 자본과 부채 현황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작성한 보고서로 기업의 재무구조를 알 수 있는 표를 말한다. 대차대조표 왼쪽 위에는 자산현황을, 아래에는 자본과 부채 현황을 기록하고 오른쪽에는 비교 가능한 기간이나 연결 기간 동안의 재무 상태를 기록하게 되어 있다.
<대차대조표 구조>
대차대조표를 보면 기업이 지닌 모든 자원을 나타내는 자산, 외부로부터 빌려 온 부채, 그리고 주식을 통해 모은 자본이 현황을 알 수 있다. 대차대조표를 보면 총자본 대비 부채율, 유동부채율 등을 알 수 있으며 경영 실적을 알 수 있어 투자에 참고할 수 있다. 아래는 모 공기업의 대차대조표를 참고한 것으로 위에서 설명한 대차대조표 구조를 비교해서 읽어보면 도움이 된다.
- 자산의 분류 : 유동자산(당좌자산과 재고자산)과 재고자산(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자산)
- 부채의 분류 : 유동부채(단기차입금 등)와 비유동부채(장기차입금, 퇴직금 등)
- 자본의 분류 :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안성시설관리공단의 대차대조표 예시>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유동비율, 부채비율, 당좌비율, 이자보상비율, 매출채권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 등으로 회사의 부채비율과 단기 상환능력, 자금의 투자 적절성, 매출 채권과 재고자산이 효율성을 알 수 있어 그 기업의 재무위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 유동비율 : 유동자산/유동뷰채, 유동부채에 대한 유동자산에 대한 비율로 200% 이상이면 건전기업
- 부채비율 : 총부채/총자본, 낮을수록 좋음
- 당좌비율 : 당좌자산/유동부채, 기업의 단기 채무에 대한 지급 능력을 판단할 수 있으며 높을수록 좋다.
- 매출채권회전율 : 매출액/매출채권, 높을수록 매출채권 회수율이 순조로움
- 재고자산회전율 : 매출액/재고자산, 높을수록 유리
재무제표를 읽는 순서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를 통해서 재무상태를 파악하고, 손익계산서를 통해서 수익성(이익 창출 능력)을, 그밖에 현금화 가능성, 이익의 질, 매출 채권의 회수 가능성 등을 검토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