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실증 게실염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우리 인체는 수많은 장기로 구성되어 에너지를 생산하고 호흡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장기(腸器)는 내용물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만들어져 있으나 선천적 후천적 원인에 의해 장기의 점막이나 점막하층 또는 근육층까지 밖으로 돌출되어 나오는 비정상적인 주머니인 게실(憩室)이 생성되며 특히 대장에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게실안으로 변과 같은 오염물질이 들어가 발생하는 염증을 게실염이라 하는데요 이러한 게실증(게실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을 알아봅니다.



(게실증)



게실증 원인


게실증에는 진성게실과 가성게실이 있으며 동양인에게는 진성게실이 많이 발생하고 육류를 즐기는 서양인에게는 가성게실이 많이 발생하지만 식습관의 변화로 동양인에게도 가성게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진성게실은 저섬유질, 고단백, 고지방의 식습관과 노화에 의해서 주로 발생하며 40세부터 발생하며 60세는 50%, 80세 이상에서는 2/3가 게실을 가지고 있으나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게실증 종류>


<게실증 원인>

- 노화와 고령화

- 식습관(저식이섬유, 고단백, 고지방)

- 비만과 변비

- 인종



게실증 증상


게실을 지닌 사람들 가운데 10~30% 정도가 증상을 나타내며 게실증의 15% 정도가 합병증으로 게실염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실증 주요증상>

복통, 복부팽만, 변비와 설사, 배변습관의 변화, 혈변(통증이 없고 밝고 붉은 혈변)

<게실염 주요증상>

주로 좌측 하복부 급성복통이나 압통, 발열, 오한, 오심, 구토, 복부불편감, 배변습관 변화, 백혈구 증가

<대장 게실증의 합병증>

게실염, 천공, 출혈, 농양, 누공, 장폐색증


(게실증 복합증상)



게실증 치료방법


대부분의 대장게실은 증상이 없으며 특별한 증상으로 인한 검진으로 우연찮게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충수염(맹장염)과 증세가 비슷해 수술중에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 편으로 병력, 임상병리검사, 대변잠혈검사, 직장수지검사, 대장조영술, ct활영, 대장내시경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며 치료방법은 증상에 따라 내과적 외과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게실증 치료방법)>



게실증 예방법


게실증은 곡물을 정제하고 섭취하는 경우 섬유질 부족이 주요원인으로 건강한 식습관이 최고의 예방법입니다. 따라서 현미나오트밀,호밀과 같이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을 섭취하고 녹말이 풍부한 감자 등의 녹말야채와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게실증 예방법입니다.


(게실증을 예방하는 건강한 식단)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