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이명현상 원인과 치료방법

어느순간 귓속에서 작은 소리가 들리다 서서히 큰 소리로 발전하는 이명현상은 외부환경에 상관없이 귀에서 이상한 소리(매미울음소리, 기계소리, 통신음, 귀울림 등)가 들리는 것으로 착각(?)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다 말겠지 하고 미루다 늦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 이명현상은 발생과 동시에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방치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 청각 기능을 상실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되는데요 귀 이명현상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봅니다.





이명현상 원인


장시간 소음노출, 혈액순환장애, 혈류장애, 자율신경실조증, 턱관절질환, 메니에르병, 약물, 염증, 알레르기를 비롯해 극심한 피로나 스트레스, 급격한 다이어트 등 다양한 원인을 들 수 있으나 명확한 원인이 규명된 것은 없습니다. 특히 현대인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의 변화와 원인의 증가로 갈수록 이명현상을 겪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명현상 치료방법


이비인후과를 찾아 이명현상을 상담하고 진료한 결과 청각테스트와 이명현상의 정도를 검사한 것을 토대로 약물 치료를 하게 됩니다. 처방된 약물을 복용하게 되면 서서히 이명현상 발생 빈도가 줄어든다는 것을 느낄수 있지만 약물 복용을 끊게 되면 다시 이명현상이 심화되어 약 1년간 복용을 했고 이러한 이명현상이 나타나지 않을때까지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치료방법이었지만 개인적으로 중도에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최근 이명치료 방법은 이명을 중립적인 신호로 적응시켜주는 이명재활치료가 있으며 장기적으로 치료할 경우 80%의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뇌가 인지하는 소프트웨어를 재프로그래밍하는 방법으로 이명현상에 대한 지식으로 무장하고 이명현상을 문제의 대상이 아닌 지극히 당연한 것처럼 인식하고 외부의 도움과 자신의 노력이 병행되는 치료방법을 말합니다.





이명치료를 위한 생활관리


① 짜게 먹지 않는 습관을 기른다.(약간 싱겁다고 할 정도로 먹기)

② 카페인이나 술, 흡연은 되도록 삼가한다.(건강한 말초신경 관리)

③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④ 작은 음악이나 방송을 듣는다.(너무 조용하면 이명현상에 집중하게 됨)

⑤ 정기적인 상담과 치료를 받는다.

⑥ 이명현상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맞서서 이명현상을 무시한다.





이명현상은 질환이라기 보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한는 자각현상으로 이명현상 자체를 무시하고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약물요법이나 다른 치료방법들이 효과가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