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신선도 확인하는 법

무더운 여름철 달걀만큼 우리 인체에 도움이 되는 식품도 많지 않습니다. 달걀은 완전식품으로 풍부한 비타민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비롯해 각종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두뇌발달, 건강한 눈을 유지하게 하며, 면역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노화를 방지하고 나아가 치매예방, 다이어트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연령을 불문하고 모두에게 이로운 슈퍼푸드라고 할 만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몸에 좋은 달걀의 신선도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달걀 신선도 확인방법


1. 빛에 비춰보기

달걀은 밝은 불빛에 비췄을 때 계란껍질이 투명해 보이는 정도가 많을수록 신선합니다. 또한 계란 노른자가 신선할수록 가운데 고정되어 있지만 오래될수록 이동이 심해 금방 파악이 가능합니다.


<산란 1일차>



2. 흔들어 보기

계란을 들고 좌우로 흔들었을 때 출렁이는 느낌이 있다면 계란이 오랜시간으로 흰자위가 묽어졌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노른자위의 움직임으로 출렁이는 소리 또는 느낌을 알수 있습니다.


3. 물에 띄워보기

물이 가득 든 컵에 달걀을 넣었을 때 가라 앉는다면 신선도가 좋고 위로 뜬다면 신선도가 나쁜 달걀입니다. 일반적으로 산란 후 1주이이 경과하면 달걀이 가로로 뜨고, 21일이 경과하면 물 표면으로 떠오른다고하니 꼭 기억하세요.


<산란 7일차>



4. 깨트려보기

달걀 신선도 확인하는 마지막 방법으로는 깨트려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신선한 달걀은 노른자위와 흰자위와의 경계가 명확하고 이수씨게를 여러게 세워도 노른자가 흐트러지지 않습니다. 이와 반대로 노른자위가 동그랗지 않고 평평하거나 흰자위가 흘러내린다면 오래된 것이니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공기주머니 크기

달걀을 삶았을 때 공기주머니가 클수록 산란한지 오래된 달걀입니다. 보관기간이 늘어날수록 수분 증발양이 많아지는 반면 공기주머니가 크지기 때문에 삶은 달걀 역시 공기주머니가 작은 것이 신선한 계란입니다.


<산란 2~3주차>




달걀 보관 방법


달걀을 신선하게 보관하기위해서는 달걀의 둥근부분이 위로 오도록 해야 달걀이 오랜동안 신선ㄷ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이유는 달걀이 호흡하는 호흡구멍이 둥근부분에 있기 떄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달걀이 더럽다고 씻어서 보관할 경우 달걀을 보호하는 보호막인 큐티클이 세균으로부터 침입을 막아주지 못해 신선도가 약해진다고 합니다. 이외에 냉장고 문쪽보다는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