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야 하는 해외여행 기본상식

국민소득이 2만불을 넘어서면서 휴가나 연휴를 이용한 해외여행이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여행은 해당국가에 따라 준비할 내용들이 다를수 있고 나라별로 일정조절이 필요한 국가도 있지만, 해외여행이라는 큰 틀 안에서 기본준비물은 그다지 차이가 없습나다. 해외여행이라는 기대에 들떠 자칫 해외여행 기본준비를 잘못하게 되면 해외 출입과정이나 해외에서 생각지도 못한 일로 여행을 망치기 쉬운데요 해외여행시 꼭 챙겨봐야 하는 해외여행 기본준비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여행하고자 하는 대상 국가의 언어, 시차, 물/위생/건강, 안전/긴급시 응급조치, 식사예절과 방법, 팁문화, 손짓과 몸짓의 특징, 사진촬영예절, 화장실 사용방법, 세탁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먼저 확인하고 숙지해 두는 것이 해외여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여행국가 언어와 시차맞추기

언어는 영어권을 떠나면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가 거의 없으며, 시차적용은 휴대폰을 껐다가 켜면 현지 시간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기보적인 현지언어를 알고 가거나 해당 어플 또는 안내책자를 준비하면 도움이 됩니다.


2. 물/위생/건강

해외여행시 가장 흔하게 접하는 것이 설사로 이는 물이 바뀌거나 위생환경이 좋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은 구입해서 마시는 것이 안전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엔 끓여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안전/긴급상황

여행지 선정시 가장 우선적으로 봐야 할 내용이 여행국가가 안전한 국가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외교부 홈페이지에서는 각 국가별 해외여행 안전도를 안전지역, 위험지역, 분쟁지역으로 분류해놓고 있어 안전한 국가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안전을 위해서 사람이 많이 붐비는 곳을 이용하고 우리나라 대사관 전화번호나 위치를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식사예절과 방법

허리를 세우고 식사할 것, 음식을 입으로 가져갈 것, 원형탁자에서 내 음식의 위치 등을 알고 가는 것이 기본이며 서양에서는 식사습관으로 사람의 품위를 평가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메너를 익혀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팁문화

우리나라는 팁문화가 발전하지 않았지만 외국은 팁문화가 발전했기 때문에 각 국가별로 어느 정도의 팁을 주는 것이 좋은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과 유럽을 제외하면 팁문화가 없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6. 손짓과 몸짓 특징

각 국가별로 손짓과 몸짓이 의미하는 것이 정반대인 경우가 있어 여행하고자 하는 나라의 몸짓과 손짓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7. 사진촬영예절

유럽에서는 보호자의 허락없이 어린이 사진을 찍었다간 유괴자 또는 성범죄자로 오해받을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8. 화장실 사용방법

각 나라마다 다른 화장실 사용법과 공공장소 화장실 특성에 대해서 알고 가야 합니다. 유럽 공중화장실은 대부분 유료로 운영되며 시간제한을 하는 곳도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9.기타 사용전기, 세탁방법 등

각 국가마다 전기 정격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전세계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한 플러그 어댑터만 준비하면 불편이 없지만 그렇지 않은 국가를 여행할 경우에는 해당국가의 정격규격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변압기를 별도로 준비해야  합니다.





그 외 입국절차는 필수적으로 알아둬야 하지만 출입국절차를 알아보면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간단하게 해외여행시 알아둬야 하는 해외여행 기본상식을 살펴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해외여행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