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新)입금계좌지정제 장단점 및 안심통장 서비스 가입방법

자신도 모르게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금융위원회에서는 '신(新)입금계좌지정제'인 안심통장 서비스 가입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신(新)입금계좌지정제는 금융사기로부터 금융소비자 보호가 목적이지만 이용자의 인식부족으로 서비스 가입 실적이 미미한 실정을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안심통장 서비스로 불리는 신(新)입금계좌지정제의 장단점과 안심통장 서비스 가입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안심통장 서비스 '신입금계좌지정제'란?

 

은행 통장 가운데 하나를 입금지정계좌로 지정하고 일정 금액 한도내에서 자유로운 이체가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대신 미지정계좌는 1일 이체 한도가 100만원 이내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평소 입금통장으로 지정한 계좌에는 소액만 유지하고 거액 이체가 필요할 경우 다른 계좌에서 지정계좌로 이체한 후 다시 이체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① 주거래은행 등에서 안심통장 서비스에 가입(은행에 따라서 인터넷 가입 가능)

② 지정계좌 등록 및 이체한도 설정

③ 미지정된 계좌로의 이체한도는 1일 100만원 이내로 제한됨

④ 100만원 이상 이체가 필요한 경우에는 지정계좌로 이체 후 다시 이체

 

<안심통장 서비스 흐름도>

 

 

안심통장 서비스 장·단점

 

안심통장 서비스의 장점은 자신도 모르게 거액이 인출되는 금융사기를 예방할 수 있어 재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액을 이체하기 위해서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없고 100만원 이내의 소액보호가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안심통장 서비스 가입방법

 

안심통장 서비스 가입을 위해서는 은행창구를 방문하거나 은행에 따라서 인터넷뱅킹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안심통장 서비스 가입은 평소 거액이 예치된 통장을 보유한 은행(주거래은행 등)을 이용하고 지정계좌는 소액예금통장으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느날 자신의 통장에 있던 거금이 사라지고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아마도 도저히 믿을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금융사기인 피싱이나 스미싱으로 실제 이러한 일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은행에서는 그 책임을 회피하고 있기 때문에 금융위원회에서는 안심통장 서비스인 '신입금계좌지정제' 가입을 권유하고 있으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