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래기된장국 맛있게 끓이는 법
- 건강이야기
- 2015. 3. 23. 14:00
한동안 따스하던 햇살이 반짝 추위를 보이고 있어 쌀쌀함을 느끼는 날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따뜻한 국거리나 찌개가 생각나기 마련인데요 집에서 손쉽고 끓여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국으로는 역시 시래기된장국을 빼놓을 수 없어 맛있게 끓이는 법을 알아봅니다. 시래기는 무순을 말린 것으로 비타민(A, B1, B2)이 풍부하고 칼륨과 칼슘, 철분,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예방과 치료, 골다공증, 암, 동맥경화, 빈혈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 시래기 된장국 준비물
시래기 약 두 줌, 된장 2숟갈, 다진마늘 1/2숟갈, 양파 1/3개, 대파 약 15㎝ 전후, 청양고추 1~2개, 멸치다시육수, 소금 약간
먼저 시래기를 깨끗하게 씻어서 물에 불린 다음 된장과 마늘(필요시 고추가루 추가)을 함께 넣고 무쳐서 약 30분동안 양념이 베이게 둡니다.
된장과 다진마늘에 무친 시래기에 멸치다시 육수를 넣고 끓여줍니다.
시래기 된장국이 끓을 동안 양파와 대파, 청양고추를 썰어서 준비합니다.
시래기된장국이 끓기 시작하면 양파, 대파, 청양고추를 넣어서 다시 끓여줍니다. 이때 생성되는 거품을 제거해주는 것이 보기에도 먹기에도 좋습니다.
완성된 시래기된장국입니다. 차가운 바람이 부는 날이면 아침 출근이나 등교하는 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귀가시에는 차가운 바람에 굳은 몸과 속을 풀어주기에 더없이 좋은 시래기 된장국은 몸에도 좋지만 맛 또한 좋아 누구나 좋아하는 식품입니다. 다만 짜지 않게 끓이기 위해서는 된장의 짜기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맞추주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